습한 계절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피부질환 어루러기는 곰팡이 균이기 때문에 한 번 피부에 생기기 시작하면 증식하는 것이 쉬워서, 금방 걷잡을 수 없이 피부에 퍼지곤 합니다. 따라서 어루러기가 생긴 것을 발견한 즉시 초창기에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서 치료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은 N번째 어루러기가 생길 때마다 치료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니조랄 사용후기를 가져와보았으니, 피부 곰팡이균 어루러기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피부 곰팡이균 어루러기를 아시나요?
일명 어루러기라고 불리는 피부 곰팡이균은 땀이 많이 나거나 습한 계절에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갈색 반점과 간지러움을 동반하는데, 땀이 많이 나는 겨드랑이나 등 주변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평소 면밀하게 살피지 않으면 어루러기가 발생했다는 것을 모르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어루러기라는 명칭을 모르시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피부 곰팡이균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어루러기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이 곰팡이의 감염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몸이 면역력이 저하되어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거나 요즘 우리나라 날씨와 같이 습한 기후 및 개인적으로 땀이 많이 나는 체질적인 문제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어루러기를 발생시키고는 합니다.
어루러기 증상은?
어루러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흰색 또는 갈색 반점이 간지러움증과 동반되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간지러움으로 인하여 어루러기 부분을 긁거나 자극을 주게 되면 하얀 각질이 발생하여 피부가 건조해 보이는 특징까지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갈색 반점은 손톱만한 작은 크기부터 반점과 반점이 뭉쳐져서 큰 반점의 형태를 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지러움이 동반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견딜 수 있는 수준이어서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겉으로 보기에 갈색 색소침착이 큼지막하게 피부에서 관찰되면서 특히 여름철 노출이 있는 옷을 입거나 수영복 등을 입을 때 외관상 불편감을 가질 수 있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대표적인 어루러기 치료법은?
일반적인 예방법으로는 습한 환경에 덜 노출시키고, 깨끗하고 청결하게 몸을 관리하는 것을 말하지만 우리나라 여름철과 같이 굉장히 고온다습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에는 곰팡이균이 계속 번식하여 어루러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이미 어루러기가 갈색 반점의 형태로 관찰되고 있는 초기 발생시점이라면 무엇보다 빠르게 치료하여 더 번식하고 퍼지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어루러기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진균제 사용
● 무좀약 연고
: 클로트리마졸(clotrimazole), 미코나졸(miconazole), 테르비나핀(terbinafine), 에코나졸(econazole) 등의 성분이 들어간 항진균제 연고로 피부의 국소 부위에 바를 수 있도록 연고 형태로 된 약을 말합니다. 시중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어루러기 치료에도 무좀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니조랄 샴푸
: 케토코나졸(ketoconazole) 성분이 들어간 항진균제 샴푸로, 주로 지루성 두피문제를 갖고 있을 때 사용하는 의약품입니다. 케토코나졸 성분이 곰팡이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비듬, 지루성 피부염 외에도 어루러기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어루러기 니조랄 사용후기! (1~2주 경과)
매년 덥고 습한 여름철만되면 어루러기가 등 쪽에 올라오곤 하는데요, 그럴 때마다 제가 가장 치료적으로 효과를 본 방법은 니조랄 샴푸를 바르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샴푸를 피부에 발라도 되는지 의문이 들었고, 또한 한동안 니조랄샴푸가 판매 중지가 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부작용을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판매 중지 및 부작용과 관련해서는 아래 <니조랄액(샴푸) 부작용은 없을까요?>에 적어두었습니다.)
우선 10일 정도 사용한 경과를 사진으로 남겨보았습니다. 초반에는 위에 사진과 같이 갈색 반점의 색이 더 찐하고 약간 고동색처럼 보일 정도로 색소침착이 굉장히 심했습니다. 또한 미비하지만 불편할 정도의 간지러움 때문에 계속 긁어서인지 각질현상이 많이 발생해서 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10일 정도 사용하고나자 우선 색깔이 많이 옅어지는 것이 특징적이었습니다. 또한 간지러움 증상은 거의 없어진 편이었습니다. 사실 니조랄을 사용하자마자 반점이 아예 사라지거나 피부가 깨끗해지는 것은 아니어서 드라마틱한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이게 꾸준히 사용하면 확실히 반점이 눈에 잘 안 보일 때까지 희미해져 가는 것을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 일반적으로는 주 2회 사용!
: 약사선생님께서 주 2회 정도 꾸준히 사용하면 금방 좋아질거라고 하셔서 주 2회 정도 사용할까 하다가 워낙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이고 빠른 효과를 원해서 매일 1일 1회 샤워할 때마다 소량을 어루러기 발생 부위에 바르고 물로 씻어주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 ★ ★ 5~10분 정도 방치한 후에 물로 헹구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니조랄액(샴푸) 부작용은 없을까요?
식약처에서는 먹는 니조랄 약 같은 경우 2013년도에 간 손상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어 판매 중지를 내린 일이 있었습니다. 또한 2018년에는 니조랄액(샴푸)의 낮은 판매량으로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국내 제조가 중단되는 사태도 벌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한동안 시중에서 니조랄 샴푸를 구하는 것이 어려웠고, 직구 등을 통해 해외에서 구입해야지 니조랄 샴푸를 사용할 수 있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시중 약국에서 손쉽게 구할 수는 있지만 한동안 품절 현상으로 인하여 수급이 어려웠다고 약사선생님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사실상 현시점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니조랄 샴푸의 유통기한이 대략 6개월 정도인데요, 왜 이렇게 유통기한이 짧냐고 약국 가서 여쭤보니 수급문제가 있어서 그렇다는 식으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약사선생님도 정확히는 모르시겠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아무튼 현재로서는 니조랄액 샴푸를 구매하는 것도 문제가 없고, 안전상의 문제는 더더욱 니조랄액(샴푸)의 경우에는 없는 것으로 생각되기에 저는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니조랄 샴푸의 성분이나 판매원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것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신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약학정보원 니조랄 2% 액 검색결과 ▼ ▼ ▼ ▼ ▼
니조랄2%액 홈페이지 ▼ ▼ ▼ ▼ ▼
'건강의학 > 뷰티: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는 백옥주사?! 항산화제 글루타치온 효능/복용법 (0) | 2022.10.09 |
---|---|
정력에 좋은 블랙마카 효능/먹는 방법(+임신준비 남성 필독!) (1) | 2022.10.07 |
치과공포증 극복? 수면 임플란트 하는 이유! (장점/가격비용 알아보기) (0) | 2022.10.04 |
탈모예방 DHT호르몬 억제하는 방법 (0) | 2021.01.11 |
비오틴 하루 권장량은?! 임산부도 섭취 가능할까 (0) | 2021.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