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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온라인, 사진규격)

오티쳐 2020. 11. 25.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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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리집 히포 오선생입니다.

 

전입으로 인한 주민등록증 주소변경은 인근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스티커를 발급받아서 붙이면 간단한데, 분실은 다시 재발급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재발급 신청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주민등록증이 분실된 지가 꽤 오래되었는데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계속 미루면서 운전면허증으로 신분증을 대체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인근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하나 고민하던 차에 온라인으로 신청하기로 마음먹고 5분도 채 걸리지 않고 간단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오늘은 시간상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주민등록증 신청은 본인 또는 대리인 모두 가능하나 온라인은 대리인 신청 불가


* 준비사항 - 기본적으로 PC 또는 이동식 디스크에 공인인증서가 깔려있으면 되고, 주민등록증에 첨부할 증명사진 1이 준비되어 있으면 됩니다.

 

 

먼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원/비회원 신청가 능 여부가 나옵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누른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라는 화면이 뜨는데, 유의사항으로 다음과 같으니 필요한 부분은 따로 해당 기관에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 읍면동사무소 방문 접수

-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

-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 면제 대상자

* 주민센터 방문 접수

- 임시 신분증 신청

 

신청서 화면에서는 신청내용에 해당하는 부분을 채워주시면 되는데,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게 되면 자동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접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따로 분실신고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분실 외 사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시 해당 읍면동 사무소 방문접수

 

구비서류로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 한 장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사진 규정은 3.5cm x 4.5cm이며 사진 파일은 JPG 사진만 가능하고 그 외에 파일은 업로드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해서 다시 화면이 되돌아가기 때문에 사전에 JPG로 사진 파일을 변경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상반신만 나오도록 파일의 크기를 조정해야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그림판을 활용해서 크기를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수령방법에는 수령 기관을 선택해서 본인 주소의 동까지 입력하면 관할 지역 주민센터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5,000원이지만 온라인에서 처리함에 따라 발생하는 부가 수수료 200원이 붙어서 5,200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재발급 신청 후 정부24 MY GOV 서비스 신청내역에 가면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시간은 신청을 한지 대략 30분이 채 걸리지 않은 시간에 진행상태가 처리 중 신청 완료로 바뀌었습니다.

 

신청한 주민등록증은 신청한 날짜를 기준으로 3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니, 3주 후에 방문 수령 장소로찾아가시면 됩니다. (6개월 이내) , 방문 수령으로 재발급된 주민등록증을 찾을 때에는 본인만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빠르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이 도움이되셨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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